발표자: 남기업 (Gi-Up Nam)

 

“지금은 제2의 토지개혁이 필요한 때”

 

대한민국 대다수의 사람들은 토지문제로 고통당하고 있다. 높은 집값, 1000조원에 육박하는 가계부채, 건물세가 비싸서 창업하기 어렵고 일자리가 안생기는 문제, 출산율이 낮아지는 문제에 이르기까지 어느 하나 토지문제와 연관되지 않은 것이 없다.
“땅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는 말은 현재 대한민국에서 “재테크의 왕도는 부동산 투기”라는 말로 둔갑했다.
투기자본으로 전락한 땅은 과연 노력하는 사람들을 위한 ‘진실된 땅’으로 되돌려질 수 있을까?

남기업씨는 성균관대학교에서 정치외교학을 공부하며 사회를 더 정의롭게 살기 좋게 만들기 위한 방법을 고민했다. 그 결과 토지문제가 우리 사회를 병들게 하는 핵심적인 문제라는 것을 절실히 깨닫고, 그 해법을 찾기 위해 미국의 사회경제사상가 헨리 조지의 이론을 연구하여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후 <토지정의시민연대>의 초대 사무처장으로 2년동안 운동에 매진했고, ‘주장’을 넘어선 튼튼한 이론과 실제적인 정책을 연구하기 위해 <토지+자유 연구소>를 설립했다.

그는 자본주의의 병폐와 우리 사회의 위기를 토지문제로 설명하고, 토지정의를 통해 수렁에 빠진 한국사회를 구할 수 있다는 파격적인 이야기를 하려 한다.

 

* 링크: http://landliberty.or.kr/

About 박 혜린
Live your life : Renewable Energy, Innovation, Management of Technology, et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