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자: 박임순 (ImSoon Park)

 

“자녀 독립 프로젝트?  부모 독립 프로젝트!”

옥봉수,박임순은 동갑내기 중학교 교사였다. 평범한 삶을 살던 이들 부부 사이에선 아이들 교육 문제로 ‘불화’가 시작되었다. 아이의 성적 앞에서는 평범한 엄마였던 박임순씨는 아이를 지독하게 공부시키려고 했고, 그럴수록 아이는 더 엇나갔다. 부부는 이 모든 것을 바로 잡자는 생각으로 여행을 결심한다. 22년간 일하던 중등교사직을 과감히 그만두었고 중학교 1학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1학년을 마친 세 아이들도 모두 함께 학교를 그만 두었다.

교과서 대신 배낭과 함께 했던 다섯 가족은 ‘세상 학교’를 누비며 새로운 교육과 미래의 가능성에 눈을 떴다. 545일간의 여행은 ‘자녀 독립 프로젝트’를 깨닫게 해준 중요한 계기가 되었고, <세상이 학교다 여행이 공부다>라는 책은 각종 미디어의 주목을 받았다.

그녀는 그저 열심히 달리면 되는 줄 알았고, 그래서 쉴 틈도 없이 달렸다. 쓰러질 것 같은 느낌이 들던 어느 날, 잠시 멈춰 서서 숨을 고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고, 지나고 보니 그것은 인생에서 가장 큰 축복이었다고 말한다.

이제 그녀는 가정과 교육 세움터 대표, 유대인 쉐마교육 지도자, 트리니티 부모학교, 자녀독립프로젝트 연구소, 홈스쿨 컨프런스 강사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링크: http://cafe.daum.net/happyhome-edu/

About 박 혜린
Live your life : Renewable Energy, Innovation, Management of Technology, et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