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D 연사가 알려주는 발표의 팁 (TED-Ed Club 워크숍)

주: TED-Ed는 교사와 학습자들을 위한 플랫폼입니다.(고등학생과 대학교 저학년생 수준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영상과 퀴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TED-Ed Club은 학교에서 TED 스타일의 발표를 통해 아이디어를 펼치도록 하는 동아리 활동입니다. 다음 내용은 TED-Ed Club을 위한 워크숍에서 나온 이야기입니다.

원문: 6-time TED Speaker gives presentation advice at TED-Ed Club Workshop

대중 앞에서 발표하는게 두렵습니까? 프리젠테이션을 한다는 생각만으로 손에 땀이 젖고 심장 박동이 빨라진다면, 걱정하지 마세요. 여러분만 그런 것이 아니니까요! 많은 TED 발표자들도 무대 공포증이 있습니다. 그리고 일부는 몇가지 트릭을 찾아내기도 합니다.
이번 TED-Ed Club 워크숍에서는, 최초로 그들의 아이디어를 발표하려는 TED-Ed Club 멤버들에게 TED에서 6번 발표를 한 Rives가 약간의 팁과 트릭을 알려줬습니다. 인도, 캐나다, 말레이시아, 미국을 포함한 세계 여러나라에서 15명의 TED-Ed Club 멤버와 퍼실리테이터가 참석해, Rives가 발표 준비를 할 때 고려하는 4가지 요점(청중, 무대, 발표자, 주제)에 대해 얘기하는걸 들었습니다.

©Michael Brands, 2008. 970-379-1885

Rives는 여러분이 힘을 내어 할 수 있는 몇가지 활동을 추천해 주었습니다.

예를 들면:

팁 1. 발표 주제를 찾아내는 팁: 셀카 사진을 찍습니다. 배경에 무엇이 있는지를 살펴봅니다. 여러분이 처음에는 알아차리지 못했던 무언가가 있을텐데, 훌륭한 발표 주제가 될 수 있을 겁니다!

팁 2. 발표내용을 외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 TV를 향해 프리젠테이션을 해봅니다. TV를 켜고, TV쇼의 소리를 이겨내고 발표를 합니다. 그 속에서 무사히 발표를 해낸다면, 발표내용을 암기한 것입니다!

팁 3. 발표를 할 때 가만히 서 있는 것을 배우는 트릭: 연습할때, 동전을 신발에 올려놓고 그걸 떨어뜨리지 마세요.

가장 중요한 비법은? 계획적으로 숨을 쉬세요. 청중들과 눈을 맞추는걸 계속 유지하고, 항상 웃으세요.

모든 팁과 트릭을 보려면, 여기에서 워크숍 영상을 보시기 바랍니다. (영어로 진행되며, 아쉽게도 한글 자막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