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와 직장인을 위한 TEDTalk 10선

2012년 한국경제매거진은 경영인을 위한 TED 20선을 소개한 바 있습니다. 물론 ‘아이들을 기업가로 키웁시다’라든가 ‘돋보임에 관하여’ 등 훌륭한 강연이 포함되어 있긴 합니다만, 어떤 이유로 추천을 하는 것인지는 명확하지 않네요. 게다가 그후로도 새로운 Talk이 많이 발표되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동기 부여’와 ‘일과 삶의 균형’을 강조하는 오늘날의 트렌드를 반영하여 기업가와 직장인들에게 좀 더 실용적이면서 인기있는 강연을 골라보았습니다.
다음 목록은 TED가 제공하는 재생목록 Work smarter, 유명 경제지 포브스지가 선정한 Top 5 TED Talks for Entrepreneurs, 그리고 ‘기업가가 반드시 보아야 할 TED톡’에 관한 글들-Inspiring TED Talks Every Entrepreneur Should Watch), 12 Must Watch TED Talks for Entrepreneurs– 가운데서 뽑은 것입니다.

 

1. John Gerzema: 위기 후의 소비자

오늘날의 트렌드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강연입니다. John Gerzema는 최근의 금융위기를 긍정적 변화의 기회라고 봅니다. 근래 소비자들의 행동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분석하고, 이러한 소비자의 행동과 비즈니스가 어떻게 연결되는지 설명합니다.

 

2. Dan Pink: 동기 유발의 놀라운 과학

경력 분석가 Dan Pink는 동기 유발의 수수께끼를 풀면서, 사회과학자들은 알고 있지만 경영자들은 모르는 사실을 이야기합니다. 전통적인 보상의 개념이 우리 생각처럼 항상 효과를 내지는 않는다는 것이죠.
이와 함께 TEDxBusan의 유정식: 평가에 대한 오해를 보시면 더 잘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3. 데렉 시버스: 운동이 시작되는 방법

이 짧은 동영상을 통해, 변화와 운동이 어떻게 일어나는지 이해하게 됩니다. 아마도 여러분은 리더십에 대해 새로운 생각을 갖게 될 것입니다.

 

4. 사이먼 시넥: 위대한 리더들이 행동을 이끌어내는 법

무려 1천8백만이 넘는 조회수를 자랑하는 Talk입니다. 사이먼 시넥은 황금원(골든 써클)이라는 모형과 ‘왜’라는 질문을 통해 리더십의 모델을 보여줍니다. 이 모형은 비단 경영 뿐 아니라 강연이라든가 다양한 분야에 응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5. Margaret Heffernan: 감히 반대하기

내 의견에 다른 사람이 반대하거나, 다른 사람의 의견에 내가 반대하는 것은 아무래도 꺼림칙한 일이죠. 하지만 ‘정-반-합’의 논리처럼 반대는 꼭 필요한 일이며, 진보의 핵심일 수도 있습니다. 반대를 하면서도 동시에 팀웍을 향상시키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6. 제이슨 프라이드 : 사무실에서 일이 안 되는 이유

이상하게도 사무실에서는 일이 잘 안된다고요? 사실 그건 이상하지 않은 일입니다. 원래부터 사무실이 일을 방해하는 곳일지도 모르니까요. 사무실에서 일이 잘 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7. 닐로퍼 마첸트: 회의가 있으신가요? 산책은 어때요?

하루종일 사무실에 앉아있는 당신. 사무실을 벗어나서 회사 일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사고의 폭이 넓어질 수 있습니다.

 

8. 아리아나 허핑톤: 성공하는 방법? 수면을 더 취하세요.

잠을 적게 자는 것이 성공의 비결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그 사람은 자신의 창의력과 생산성이 하락하고 있다는 것을 모르고 있습니다. 수면의 과학에 대해 더 이해하려면 러셀 포스터: 우리 왜 잠을 잘까요?를 보시기 바랍니다.

 

9. 나이젤 마쉬: 일과 삶의 균형을 어떻게 이루는가

우리는 너무 바빠서 이걸 할 시간도 없고, 저걸 할 시간도 없습니다. ‘저녁이 있는 삶’은 아직 남의 이야기 같습니다. 그런데 이대로 괜찮은 걸까요? 회사가 먼저 우리를 보살펴 줄까요? 설령 사회를 바꿀 수 없을지라도 우리의 삶을 바꾸는 방법은 있습니다.

 

10. 숀 어쿼: 더 나은 일을 위한 행복한 비밀

우리는 행복해지기 위해서 일을 합니다. 잠깐! 정말 그럴까요? 일을 해야 행복해지는 것이 아니라, 행복해야만 일을 잘 할 수 있는 것이 아닐까요? 구글 등 높은 생산성을 자랑하는 회사들은 이 비밀을 이미 알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