낯선 사람과 대화하는 법 ( How to turn strangers into connections)

이 글은 6 STEPS TO TURN STRANGERS INTO CONNECTIONS(by STEPHANIE VOZZA)를 발췌 번역한 것입니다.

* If you prefer English language, read this original article: 6 STEPS TO TURN STRANGERS INTO CONNECTIONS(by STEPHANIE VOZZA)

 

1. 말을 붙이기 쉽도록 하세요. (LOOK APPROACHABLE)

우리는 사람들이 길을 걸으며 땅을 쳐다보거나 테이블에 앉아서 휴대폰을 만지작거리는데 몰두하고 있는 것을 봅니다. 이러한 몸짓이 나타내는 바는 사람들이 심심한 것을 원하지 않는다는 뜻이죠. 그 대신 주변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져보세요. 사람들을 향해 미소를 짓는다면, 여러분이 대화할 준비가 되어있다는 신호를 보내는 것입니다.

 

2. 인사하세요. (SAY HELLO)

간단하게 들리지만, 재빨리 “안녕하세요”라고 하는 것은 분위기를 전환시킬 수 있습니다. 매리어트 호텔의 일꾼들에겐 “15-5 규칙”이라는게 있는데, 15발짝(약5m) 이내에 누군가 들어서면, 손님과 눈을 맞추거나 목례를 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그 사람이 5발짝(약 1.5m) 이내로 접근한다면, 웃으면서 “안녕하세요”라고 인사를 해야 합니다. 이것은 자신의 규칙으로 만들어보세요. 식당에서 줄을 서있든지, 어쩔 수 없이 청중과 함께 있든지 간에 말이에요.

 

3. 다른 사람도 부끄럼을 탑니다 (ASSUME THE OTHER PERSON IS SHY)

70%의 사람들이 자신이 수줍은 편이라고 말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여러분도 똑같은 배를 타고 있다는 뜻이죠. 다른 사람과 대화하기 위해 외향적인 성격이 되어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는 누구나 다른 사람이 우리를 어떻게 생각할지 걱정합니다. 사실은 아무도 신경쓰지 않아요. 사람들이 신경을 쓰는 것은 자기 자신에 대한 것이거든요.
그 대신, 관심의 초점을 자신에게서 떼어내서 다른 사람에게 두세요. 훌륭한 커넥터(뚜쟁이)들은 내성적인 성격이지만, 강력한 네트워크를 만드는 것을 멈추지 않죠. 그들은 그저 다른 사람들이 자기들의 목표에 이르게 하고 그들을 편안하게 하는 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 것입니다.

 

4. 공통점을 찾으세요 (FIND COMMON GROUND)

공통의 친구, 장소, 경험, 관점 등 무엇이든 다른 사람과 공통적인 것을 찾아 대화를 시작해보세요. 날씨는 늘 무난한 주제입니다. 아이가 있는지, 애완동물이 있는지 물어볼 수도 있어요. 공통점을 찾기란 쉽습니다. 잠시 같은 공항을 지나쳤다는 것만으로도 대화를 시작할 수 있답니다.
(TEDx 이벤트 참가자들이라면 이미 같은 강연을 들은 것부터가 공통점이겠죠.)

 

5. 집중해서 들으세요 (BE FULLY PRESENT AND LISTEN)

여러분이 상대방에게 집중하고 있으며 공손하다는 것을 보여주세요. 빌 클린턴은 누군가와 잠시 몇초동안 있을 때에도 정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평균적으로 주의를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은 8초입니다. 집중을 한다면 여러분을 더욱 기억나게 할 수 있고 소통을 풍부하게 할 것입니다.

 

6. 다음 단계로 나아갈지 말지를 결정하세요 (DECIDE WHETHER OR NOT TO ADVANCE TO THE NEXT STEP)

주차장에서 누군가를 만나 우연한 대화를 시작했다면, 더 길게 이야기하고 싶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뭔가 교환가치가 있다면, 명함을 주고받으면 됩니다.